회사에서 로컬 장소 검색 품질 평가 항목 만들다가 찾은 

구글 검색 품질 평가 자료 찾은 내용 간단하게 공유합니다. 


구글은 전세계 곳곳의 Human evaluator들을 선발해서 검색 품질 평가를 하고 있고 (http://allthingsd.com/20090603/google-and-the-evolution-of-search-scott-huffman/)

역시 구글답게 장장 125 페이지에 이르는 품질 평가 가이드 라인에 맞춰 평가하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보면, 


쿼리를 일반적으로 알려진 아래의 3가지 분류해서 

* Navigation Queries – “Go” : 홈페이지나 사이트 찾아가는 니즈 쿼리. 우리로 치면 바로가기, 사이트성 

* Action Queries – “Do”, : 다운로드 받거나 물건을 사는 등등의 액션을 취하기 위해 검색하는 니즈. 

* Information Queries – “Know”, : 일반적인 정보 찾는 니즈.


대략 다음과 같은 scale 로 평가합니다.

* useful     : 매우 유용

* relevant  : 유용

* slightly relevant  : 약간 유용

* off-topic / useless : 관련없거나 전혀 유용하지 않음.


이외에 공식 홈페이지에 대해서 "vital" 스케일로 별도 평가하고,

스팸(Not Spam, Maybe Spam, Spam)이나 음란/악성 여부(Porn, Malicious)를 별도 플래그로 표시합니다

 


일반적인 웹검색 평가 기준이라 한국의 통합검색이나 로컬 등 버티컬 검색 평가 기준에 아주 들어맞지는 않지만, 체계성과 정교한 가이드는 역시 구글이네요.  

참고)
구글 검색 품질 평가 관련 예전 글
Google and the Evolution of Search

구글 검색 품질 평가 방법 (How Google Measures Search Quality)


Posted by JulieNJul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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