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검색 결과가 좋다고 느끼는 데, 검색 엔진 브랜드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올해 해외 HCI컨퍼런스에 발표되었다.
올초 다음이랑 네이버를 가지고 비슷하게 연구해 보려고 했었는데, 역시나 누군가는 이런걸 하고 있었구나.. 

검색 품질 인식에 미치는 영향 요소 또는 사용자의 relevant 평가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ex. 정보 소스, 쿼리, 제목, 시간 등..)을 다룬 많은 연구들이 있어 왔다. 이 연구는 검색 엔진 브랜드 또한 검색 품질 인지에 영향을 줄 수 있음에 착안하여 실험한 재미있는 연구라고 생각된다.

  • 원논문
  • 연구 내용 요약
    • 사람들에게 같은 검색 결과가 제시되어도 검색 엔진이 무엇이냐에 따라 검색 품질 평가가 달라진다는 것을 재미있는 실험을 통해 증명함으로써, 검색 엔진 브랜드가 검색 품질 평가의 한 요소임을 밝힌 연구
  • 실험 방법 및 결과
    • 사용한 쿼리
      • camping mexico, laser removal, manufactured home, techo music
        • 150만개 가량의 e-commerce 검색 로그로 부터 분야별로 4개의 쿼리 선정
    • 검색 결과
      • 선정된 4개의 검색 쿼리를 구글 검색에 던져서 검색 결과 저장
    • 검색 로고
      • 각각 Google, MSN, Yahoo의 로고들을 캡쳐하여 사용하고, AI2RS라는 새로운 검색 브랜드 로고 추가로 생성하여 사용.
    • 실험 화면
    • 실험 대상
      • 18~25세 사이의 미국 대학생 32명( 남자 24명, 여자 8명)
    • 실험 결과
      • 결과적으로 이름 없는 AI2RS 는 평균적으로 10% 떨어지는 평가를 받았다.
      • Yahoo는 4개 쿼리 모두 평균 이상의 평가를 받으며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나타내었다.  
  • 결론
    • 검색 성능(품질) 평가에서 검색 엔진 브랜드의 영향을 살펴본 결과, 동일 한 검색 결과라도 검색 엔진 브랜드에 대한 인식에 따라 검색 품질 평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Posted by JulieNJulia
:
BLOG main image
결국은 사람 by JulieNJuli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02)
인공지능 AI (3)
read things (47)
work life (20)
검색 IT (86)
인지과학 HCI (46)
research (3)
일상다반사 (61)
마음이 울리다 (76)
그림 Drawing (1)
말, 말, 말 (32)
좋을텐데 (0)
My Digg (0)
Today's attention (9)
life log (3)
private (0)
social network (0)
영화 (3)
여행 (2)
문화생활 (0)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